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0-07-06 21:14
공룡 화석(Dinosaur fossil)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7,689  

공룡 화석(fossil)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화석은 오래 전(보통 수천 년 전)에 죽은 동물과 식물의 한 부분이다.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식물이나 동물들이 화석이 되기 위해서는, 아주 신속하게 매몰되어야 한다. 만일 어떤 동물이 죽으면 지면에 그대로 방치되거나 물 위에 떠다니게 되며, 화석이 되지는 않는다. 확석 생성이 쉽지 않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죽은 식물이나 동물은 자연적인 화학 작용과 세균에 의하여 쉽사리 분해된다. 
둘째, 죽은 사체를 먹어치우는 수 많은 곤충과 벌레, 동물들이 있다.
셋째, 공기 중에 있는 산소에 의하여 동물과 식물이 산화되어 분해된다.
마지막으로, 물 속이나 땅 속에 있는 산(酸)과 같은 여러 화학물질들이 뼈와 이빨을 포함하여 모든 것을 분해하거나 녹여버린다.

뼈나 이빨이나 식물이 화석이 되면 무슨 일들이 일어나게 될까?  물이 땅 속으로 스며들면 산화규소나 탄산 칼슘,황화철과 같은 여러 광물질을 운반한다. 땅 속에 묻힌 동물의 뼈와 이빨과 식물의 일부분에 이들 지하수가 흡수되고 물 속에 있는 모든 광물질들은 그대로 뼈와 이빨과 식물체에 흡수되어 마침내 돌처럼 단단해진다. 사실 그것들은 실제로 하나의 암석이면서 뼈와 이빨과 식물의 형상을 지니게 된다. 어떤 것이 화석이 되는데는 수백만 년이나 수천 년이 걸리지는 않는다.

50년 전에 잃어버린 어느 광부의 모자가 오래된 수직 광산에서 발견된 적도 있다. 그 모자는 바위처럼 단단하게 굳어있었다. 여러 광물질과 함께 갱도 아래의 물에 가라앉은 후, 그 모자는 화석이 되었다. 부드럽던 광부의 모자가 이제는 단단한 모자가 되었던 것이다! 때때로 매우 드물기는하지만 동물이 신속하게 동결되어서 수천 년 동안 언채로 있게된 동물도 있다. 예컨대 알래스카와 시베리아의 몇몇 맘모스(무성한 털이 덮힌 코끼리)는 수 천년 전에 매우 빠르게 동결 되었으며 아직도 먹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 신선한 상태로 최근 발견되었다.수 천 마리 동물의 뼈 화석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라 브레아의 타르 구덩이에서 발견되었다. 타르가 동물의 살이 부패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지만, 뼈가 분해되거나 소멸되는 것은 막을 수 있었다.

화석을 연구하면 홍수와 같은 대격변의 증거를 얻을 수 있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화석은 동물이나 식물이 죽은 후 재빨리 매몰될 때 형성된다. 천천히 썩거나 분해될 시간이 있다면 그 생물은 모양이나 성분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홍수는 갑작스런 매몰의 원인이 되며 뼈들이 자연스럽게 화석이 되도록 한다.

공룡과 여러 동물의 화석이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발견되어 왔다. 많은 경우 이들 동물들은 오늘날의 그 곳 기후에서는 견디기 어려운 장소에서 발굴이 되고 있다. 어떻게 그들 동물들이 그 곳에서 살 수 있었을까? 아마도 격심한 기후의 변화가 그 당시 발생하였을 것이다. 과학자들은 과거 언젠가 지구에 격심한 기후의 변화가 있었다는데 견해가 일치한다.

그러나 그 이유에 관해서는 의견이 다양하다. 창조론자들은 대홍수 때문에 지구의 기후가 바뀌었다고 믿는다. 공룡의 화석은 알래스카와 시베리아로부터 남극까지 세계의 모든 지역에서 발견되어 왔다. 캐나다와 미국(특히 콜로라도,유타,몬타나,와이오밍 주와 같은 서부 지역),중국,몽골,유럽,아프리카,멕시코,남아메리카 그리고 호주 등지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다. 때때로 여러 공룡의 화석들이 거대한 화석 무덤에서 서로 뒤범벅이 된 상태로 발견된다. 이것은 마치 거대한 홍수에 의하여 서로 뒤섞였다는 것을 예측하게 한다.

많은 뼈화석들과 발자국의 화석,알이 된 화석들이 남아서, 과거 오래 전 지구를 배회하던 동물들에 관하여 우리들에게 알려준다. 그렇지만 오늘날 공룡이 살 수 없는 그런 지역에서 공룡의 화석들이 발견된다는 점은 공룡 화석이 점진적 상황보다는 좀더 격변적 상황에서 생성되었음을 알려주고 있다.



ki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