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2-08-03 21:14
8. 참된 지도자 상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826  
8. 참된 지도자 상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꿈을 주는 감동 이야기>


하나님의 머슴이 된 사람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님





그럼 좋은 성경적 지도자는 어떤 분일까요? 여러분들도 꼭 기억해야 하는 여기 9가지 지도자 상이 있습니다.




첫째 균형 잡힌 지도자
신앙도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는 지도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떤 이들에게는 환영 받아도 또 다른 사람들에게는 비난 받는 지도자가 되기 십상입니다. 김삼환 목사님은 남을 미워하지도 남의 미워함도 없는 균형의 지도자이십니다. 지난 5년 동안 한결같이 한국교회의 장로님들이 가장 존경하는 목사님으로 지명한 분이 바로 김 목사님이십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는 균형 잡힌 지도자이기 때문이지요. 교회는 바로 이런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둘째 사람이 따르는 지도자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사람이 따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능력은 있으나 사람이 따르지 않는 지도자가 너무나 많습니다. 김삼환 목사님은 따르는 사람이 너무 넘쳐나서 오히려 피곤한 지도자입니다.


셋째 시대적 상황을 잘 분별하는 지도자
이 시대는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과학 기술은 이 시대를 숨가쁘게 변화 시키고 있습니다. 김삼환 목사님은 과거와 현재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과거를 존중하되 이 시대를 잘 분별하는 지도자이십니다. 그래서 명성교회는 미래가 더욱 밝습니다.


넷째 인격적 지도자
인격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능력도 물질도 소용이 없습니다. 인격이 사람을 모으고 인격이 사람을 변화시킵니다. 가난과 고통 가운데서 겸손을 배우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을 배운 김삼환 목사님은 탁월한 인격의 지도자이십니다.


다섯째 능력 있는 지도자
지도자는 인격만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능력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능력 없는 교회, 능력 없는 지도자를 결코 따르지 않습니다. 하나님도 신앙적 능력 없는 자를 쓰시지 않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 지실 때 예수님을 떠났던 예수님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한 후 완전히 변화 받고 모두 성령 받아 능력의 지도자들이 되었습니다. 능력이 필요합니다. 능력 있는 지도자의 교회가 부흥합니다.


여섯째 더불어 함께 하는 공동체를 아는 지도자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 했지요. 달리 말하면 인간은 공동체를 이루어 더불어 부대끼며 산다는 의미입니다. 기독교는 신앙의 공동체입니다. 많은 형제 가운데 자라고, 여러 교회에서 목회를 훈련 받은 감삼환 목사님은 큰 교회 명성교회를 담임하시면서도 늘 더불어 함께 하는 일에 관심이 많은 목회자이십니다.


일곱째 부드러운 지도자
사람들은 따뜻함과 부드러움과 온유함을 좋아합니다. 심지어 강아지 같은 애완 동물조차 그렇지요. 능력은 있으나 아주 냉랭하고 냉정하거나 폭력적인 지도자가 있습니다. 명성교회야 말로 부드러운 모성적 은혜가 넘치는 온유하고 따뜻한 교회입니다.


여덟째 위로하고 살리는 지도자
능력이 있어도 사람을 낙심케 하는 지도자가 있는가하면 능력이 적어도 남을 위로하고 살리는 지도자가 있습니다. 바나바와 룻과 요아스와 마리아와 아리마대 요셉을 하나님은 왜 크게 쓰셨을까요? 바로 남을 위로하고 격려하고 살리며 사랑하는 지도자들이었습니다.  사람을 살리는 교회에 사람이 몰리게 마련입니다.


아홉째 비전을 제시하는 지도자
고여 있는 물은 언젠가는 썩어버립니다.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소아시아의 초대 7교회가 모두 역사에서 사라져갔습니다. 비전을 제시하지 않으면 교회는 정체됩니다. 지도자는 멈추지 않고 새로움을 추구해야 합니다. 명성교회는 늘 새로움을 추구하는 여전히 젊은 교회입니다.


ki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