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0-07-19 22:32
갯벌, 수질 정화 뿐 아니라 항암 및 노화 방지 성분도 다량 함유!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6,752  

갯벌, 수질 정화 뿐 아니라 항암 및 노화 방지 성분도 다량 함유!




여러분 충남 보령의 머드 축제가 한국대표 축제가 되신 것 아시죠? 보령시는 앞으로 이 축제를 세계적 축제로 승화(?) 시키려고 하는 듯합니다. 아마 새만금은 천문학적 돈을 드려서 간척 사업 하지 말고 그 엄청난 갯벌을 그냥 생태 관광지로 개발했다면 보령과는 비교할 수 없는 세계 최고의 갯벌 관광지가 되었을 겁니다. 아무리 선거 때 한표도 좋지만 10조원이라는 생돈을 드려 지난 20년간 하나님이 주신 세계 최고의 갯벌을 뭉개뜨려버린 여야 정치인들과 정부의 엘리트들의 처사를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가만히 그대로 두었다면 지난 20여 년간  어민들은 여전히 하나님이 주신 갯벌과 바다에 생업을 유지하였을 것이고요. 만경강 동진 강물은 새만금 갯벌에서 자연스럽게 정화 되었을 겁니다. 그리고 보령이 아니라 새만금은 돈을 긁어모으는 남들이 부러워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갯벌(머드) 생태 관광지가 되었을 겁니다.

최근(17일) 전남지역 갯벌이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을 다량 함유해 경제적ㆍ환경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갯벌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새만금개발 유감> 글에서 밝힌 적이 있지요. 다시 옮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갯벌의 기능과 중요성이 인정받기 시작한 것은 60년대 이후의 일이다. 과학이 점차 발달하면서 더럽고 쓸모 없어 보였던 갯벌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다.

    갯벌은 육지와 바다를 이어주는 완충지대로써 각종 어패류의 서식지와 산란장을 제공하고 전체 어획량의 60%이상을 생산한다. 더구나 간척 사업처럼 만들어진 땅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주어진 땅이다. 이곳을 일부러 메꾸어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려면 확실한 타당성과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간척이 오염의 우려를 불러일으키는데 비하여 오히려 갯벌은 오염 물질을 정화시키는 자연 정화 기능이 있다. 일본의 미카와만 이시키 갯벌(10제곱 킬로미터)에서 조사한 연구 결과를 보면, 갯벌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을 여과율로 보면 시간마다 약 8퍼센트의 비율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12시간 주기로 계산하면 전체 해수의 96퍼센트를 여과하는 셈이다. 이것을 같은 오염물질 제거 기능을 갖춘 하수 처리 시설을 만드는 견적을 뽑아보면, 우리 돈으로 약 1,220억 원이 든다. 이것은 유지 관리비와 부수 경비를 제한 액수이다. 하수처리장은 관리비가 필요한 반면, 갯벌은 어업의 수익을 주는 동시에 스스로 자연 정화를 한다.

      갯벌 속에는 멸종 위기에 처한 생물 중 3분의 1이 서식을 할 뿐 아니라 자연 재해와 기후조절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또한 우리 나라 갯벌은 동북 아시아 철새의 이동경로와 서식지로 이용될 뿐 아니라 최근에는 그 특유의 경관과 갯벌 진흙의 다양한 효능 때문에 관광 뿐 아니라 새로운 벤처 사업의 아이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해양수산부는 '새만금 갯벌, 살아 숨쉬는 해양국토'라는 보고서에서 "새만금 공사가 강행될 경우 농업용수 기준 달성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국 조개류 생산의 50% 이상을 생산하는 중요한 자원을 잃게 된다며 국민적 합의가 있을 때까지 공사를 유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지난 99년 해양수산개발원과 자연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인 '네이처'의 조사에 의하면 갯벌은 농지보다 오히려 최고 100배의 경제적 가치가 있다는 결과를 내놓고 있다. 무엇보다 갯벌과 바다를 근거로 평화롭게 살던 어민들의 영원한 삶의 터가 영원히 상실되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번 전남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벌교.장흥.강진.함평.신안지역의 도내 갯벌 퇴적물의 무기성분 및 DNA 분석 결과 이곳 갯벌이 다양한 미생물과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미네랄 함량 분석에서는 조사 대상 모든 지역에서 노화방지와 강력한 항산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셀레늄이 ㎏당 42.72-112.54㎍이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항암.면역 증강효과가 있는 게르마늄은 341.89-520.50㎍의 함유량을 보였으며 철은 100g당 2천80.26-3천787.38㎎의 범위로 가장 많았습니다. 게르마늄은 정말 귀한 성분입니다.

칼륨은 412.93-1,157.93㎎, 마그네슘은 600.48-944.45㎎, 망간은 38.45-133.57㎎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나트륨ㆍ아연ㆍ구리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이 확인됐습니다.

이와 함께 갯벌의 환경오염물질 정화기능이나 생성능력을 갖춘 미생물 600여 종에 대한 유전자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신안 지역에서 52종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강진 49종ㆍ장흥 50종ㆍ벌교 29종ㆍ함평 24종으로 분포돼 있었습니다.

김충모 전남도 보건환경연구원 미생물과장은 ""전남의 우수한 갯벌을 보전하면서 효소 분해능력이 뛰어난 미생물을 분류해 유전자원을 확보하고 산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갯벌 중요성을 망각하고 단군 이래 최대의 돈을 드린 지난 20년 간의 미련한 새만금간척 사업이 마음이 아프기만 하군요. 보령군은 정말 지혜로운 축제를 시작하였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조덕영ki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