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1-06-30 20:16
나는 반대한다(김정욱 박사 지음, 느린 걸음 간)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5,620  

나는 반대한다(김정욱 박사 지음, 느린 걸음 간)
4대강 토건공사에 대한 진실 보고서

“아름다운 것들은 다 제 자리에 있다”
“강물은 흘러야 한다”
“우리 생명과 미래가 걸린 4대강 토건공사에 반대한다!”


2010년 3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공사에 대한 천주교의 입장을 결정하기 위해 22명의 주교가 참석한 설명회가 열렸다. 정부는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 국토해양부 차관 등 5명을 파견했고 시민사회 측에서는 서울대 환경대학원의 김정욱 교수가 나왔다. 김정욱 교수는 40분 동안 정부 측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론을 펼쳤다. 공식 발표가 끝날 즈음 그는 떨리는 목소리로 “무참하게 파괴되는 4대강과 고통 받는 뭇 생명들을 생각하면 제 가슴 속에서는 피눈물이 흐릅니다. 어떻게 이렇게 생명을 천하게 여길 수 있습니까. 어떻게 이렇게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을 무시할 수 있습니까”라고 마무리 지었다.

40여 년을 환경공학과 환경운동에 헌신해온 김 교수의 눈에서도 눈물이 흘렀다. 이날 주교회의는 22명 전원 만장일치로 정부의 4대강 공사에 대한 반대 입장을 결정했다. 80년대 민주화 운동 이후 사회적 현안에 대해 발언을 삼가던 천주교 주교회의가 이례적으로 4대강 공사 반대 성명을 발표하게 된 순간이었다.

김정욱 교수는 1972년 한국에서 환경 전문가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미국 유학길에 올라 환경공학을 공부한 이후 1982년부터 지금까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로 있으면서 학문 연구에 매진해왔다.

그는 7, 80년대 산업화 시대 울산, 온산공단의 공해문제부터 최근 새만금 간척사업, 4대강 공사에 이르기까지 무분별한 개발로 고통 받는 힘없고 약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온 한국의 대표적인 환경학자이다. 현재 ‘운하반대전국교수모임’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2011년 정년퇴임 하였다.




이 책은 존경하는 김정욱 교수(전 서울대 환경대학원 원장)께서 저술한 4대강 토건공사에 대한 진실보고서이다. 이 책은 환경공학자인 저자가 40여 년간 연구한 토목·환경공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저술한 책이다.



강은 과연 누구의 것인가? 강은 대통령이나 정치가의 것도, 돈벌이를 목적으로 하는 대기업과 건축업자들의 것도, 곡학아세(曲學阿世)하는 전문가들의 것도 아니다. 강은 이 땅에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것일 뿐 아니라 미래 후손들의 것이다.

저자는 새만금 간척 사업이나 인천국제공항 건설 사업 등 국토를 동강 내는 대형국책사업을 정권이 몰아 붙일 때마다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그 때마다 그 사업에 이권이 걸린 사람들은 필사적으로 다른 의견들을 무시하고 매도하였다. 김 교수는 거대한 힘 앞에서 “반대만 하는 교수”라고 불려야 했다.

김 교수께서는 왜 이토록 4대강 문제를 비롯한 여러 대형 국책 사업에 대해 반대해온 것일까?

본 논평자는 그것을 한마디로 말하라면 바로 “진실”의 문제라고 보고 싶다. 무엇이 참 된 진실인가? 존경하는 김정욱 교수는 진실하고 실력을 갖춘 몇 안 되는 한국의 토목·환경 전문가이다. 또한 4대강 토건공사는 우리 생명이 걸린 문제이고, 우리 국토의 문제이고, 우리의 미래가 걸린 문제이다.

“진실”을 알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진실 된 신앙의 눈으로 이 문제를 깊게 다가간 김 교수님의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저자 김정욱

1946년 부산출생
1968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졸업
1974년 미국 로드아일랜드 대학교 환경공학 석사
1977년 미국 텍사스 대학교 환경공학 박사
1977년 ~ 1982년 한국과학기술원 선임연구원
2001년 미국 델라웨어 대학교 풀브라이트 교환교수
2002년 ~ 2003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원장
1982년 ~ 현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운하반대전국교수모임 공동대표
환경과 공해 연구회 고문
기독교 환경운동연대 공동대표
자원순환사회연대 공동대표
에너지 나눔과 평화 이사장
물포럼 코리아 이사장
아시아태평양환경회의 명예회장

저서
『위기의 환경』, 푸른미디어, 1992
『자연과학』, 생능(공저), 1994
『새천년 환경위기와 생존대안』, 푸른미디어, 2000
『에너지 혁명 : 21세기 한국의 에너지 환경전략』, 매일경제신문사(공저), 2004
『남북한 환경정책 비교연구』, 서울대출판부(공저), 2008 외 다수의 저서와 논문이 있다.

목차

강물은 흘러야 한다
시 | 박노해

머리말

나는 반대한다


4대강 토건공사의 진실
1. 한반도 대운하의 변신
2. 정부 주장의 일곱 가지 허구
3. 해외에서 본 우리 강의 미래
4. 누가, 왜 추진하는가?
5. 진정한 강 살리기는

온 강이 울고 있다사진, 글 | 지율스님


이 땅에 살기 위하여
1. 태양만 있으면 돌아가던 마을
2. 국가라는 이름으로
3. 세계 최대 토건국가가 탄생하다
4. 이 땅은 국민이 가꾸어야 한다
5. 마을 속에서 함께 살기 위하여

맺음말이 땅에 충만하라
부록한반도 대운하 변천사
주註